[Project를 위한 서비스]
[Project- study] SEO (Search Engine Optimization) 개념정리
dyk98
2025. 1. 3. 13:42
추천 시스템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하다가 SEO에 꽂혀 오늘은 SEO를 공부할까 한다.
SEO 란?
- 직역으론 검색 엔진 최적화,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구글, bing 과 같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트래픽의 양과 질을 극대화하는 작업이며 ,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온라인의 가시성을 높이은 마케팅 전략이다.
SEO (자연 검색)vs PPC(검색광고)
왜 SEO 가 필요한가?
- 광고는 사용자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, 하지만 SEO를 통해 자연스러운 상위 노출로 오가닉 트래픽을 증대할수 있다.
- 실제 검색 결과 상위 3개의 콘텐츠가 75% 이상의 클링을 차지함.
- 첫 페이지(1~10위)에 노출이 되지 않으면 유저들이나 사람들에게 트래픽을 기대하기 어렵다.
SEO의 작동 원리
검색엔진은 다음 3단계를 통해 콘텐츠를 색인하고 노출시킴:
- 크롤링 (Crawling): 검색엔진 크롤러(봇)가 웹페이지 정보를 수집.
- 인덱싱 (Indexing): 수집된 정보를 색인(database)화하여 저장.
- 랭킹 (Ranking):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(Query)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순위로 표시.
- 주요 요소
- 키워드: 사용자가 검색하는 단어나 구문.
- 콘텐츠: 키워드에 맞춰 제공하는 정보.
- 링크: 내부 및 외부 링크로 사이트 권위를 강화.
- 사용자 경험(UX): 로딩 속도, 모바일 최적화 등.
- 주요 요소
그럼 SEO는 어떤 작업을 들이 필요한가?
- 온페이지 SEO (On-page SEO)
- 테크니컬 SEO: 기술적 구조 최적화 를 뜻하며, HTTPS, 로봇 파일, 사이트 맵등 이 있다.
- 콘텐츠 SEO: 사용자 친화적, 고품질 콘텐츠 작성
- 온서프 SEO (On-SERP SEO)
- 구조화된 데이터 (Schema Markup)으로 검색 결과를 더 자주 노출시킬수 있음.
- 구글 마이 비즈니스 와 같은 툴을 활용.
- 오프페이지 SEO (OFF-page SEO)
- 양질의 백링크 확보로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임.
SEO working Process
- 현황 분석: 비즈니스, 경쟁사, 키워드 전략 분석.
- SEO 는 비즈니스 현황을 이해하는것에서 부터 시작을 하며, 산업분야와 경쟁사들 키워드 콘텐츠 전략 파악
- 사이트 진단 : 기술적 문제 확인 (404 에러, 크롤링 문제등)
- 테크니컬 SEO: 보안, 로딩 속도, 모바일 친화성 등 기술적 최적화.
- HTTPS 보안 프로토콜 적용.
- 사이트맵(sitemap.xml) 생성 및 제출.
- 로봇 파일(robots.txt) 설정.
- 키워드 리서치: 타깃 키워드 선정 및 분석.
- 타깃 키워드 선정:
- 검색량: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가?
- 경쟁도: 상위 노출이 얼마나 어려운가?
- 사용자 의도: 정보 검색 vs 구매 의도.
- 도구:
- Google Keyword Planner.
- Ahrefs, SEMrush.
- 콘텐츠 SEO: E-A-T(전문성, 권위성, 신뢰성) 기반 고품질 콘텐츠 작성.
- E-A-T 원칙:
- Expertise (전문성).
- Authoritativeness (권위성).
- Trustworthiness (신뢰성).
- 긴 콘텐츠 선호(1500자 이상).
- 이미지 대체 텍스트(alt) 추가.
- E-A-T 원칙:
- 온서프 SEO: 구조화된 데이터 추가 및 구글 마이 비즈니스 최적화.
- 구조화된 데이터 활용.
- 지역 비즈니스 정보(Google My Business) 등록.
- 오프페이지 SEO: 양질의 백링크 확보 전략 실행.
- 퍼포먼스 모니터링: 구글 애널리틱스, 서치 콘솔로 성과 점검.
- 주요 지표:
- 오가닉 트래픽.
- 이탈률(Bounce Rate).
- 평균 세션 시간.
- 주요 지표:
Google SEO vs Naver SEO
- Google
- E-A-T와 기술적 SEO 중심.
- 키워드 리서치 및 콘텐츠 최적화가 중요.
- Naver
- C-Rank 및 DIA 모델(경험적 정보 강조).
- 특정 주제의 전문성과 사용자의 반응(좋아요, 댓글 등)이 랭킹에 큰 영향을 미침.
- View 탭 최적화
- 양질의 콘텐츠와 개인화 된 사용자 경험 제공
SEO Sucess 위한 Tips
- HTTPS 보안 프로토콜 적용.
- URL 최적화(서브폴더 구조 사용).
- 키워드 리서치를 통한 콘텐츠 전략 수립.
- 모바일 친화적 웹사이트 제작.
- 구체적이고 상세한 타이틀 및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.
-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.
- 정기적인 성과 분석 및 지속적 개선.
reference:
https://seo.tbwakorea.com/blog/seo-guide-2022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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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O (검색엔진최적화)란 자사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시켜 자연적으로 트래픽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입니다. SEO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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